하아~ 안드로이드는 적응이 잘 안된다.
안되는 것 없이 다 되기는 하는데...이러나 저러나 적응이 안돼. -_-;;
아이폰에서는 뭐...탭 메뉴나 테이블 등과 같이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나열하여 보여주고 네비게이션하기 쉽게 되어 있는데...안드로이드를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 이것 참 쉽지 않다.
데모 형태의 앱을 만들면서 첫 목표는 DB(SQlite)의 활용, 탭 메뉴 생성, 메뉴 내에서의 네비게이션 등을 익히는 일이다.
아무튼, 탭 메뉴를 만드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1. TabActivity를 사용하는 방법
deprecated 됐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사용은 가능하다. 또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걸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것을 권장한다. 그 이유는 꽤나 많다.
예제 - http://www.androidhive.info/2011/08/android-tab-layout-tutorial/
하나의 탭 내에서 액티비티간 이동(세부 내용 보기 등)을 위해서는 ActivityGroup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것도 deprecated 되어 있는 상태. ㅋㅋㅋ
예제 - http://richipal.com/post/2624844577
요거는 한 번 해봤는데...이전 액티비티로 안돌아오고 그냥 종료되네...ㅋㅋㅋ 뭔가 실수한 듯.
다시 한 번 확인해봐야할 지...FragmentActivity를 사용할 지...더 나은 무료 공개 소스를 이용할 지 생각 좀 해봐야 할 듯.
2. FragmentActivity 사용하는 방법
3.0 이후로 TabActivity 사용이 deprecated 되어 있어서 권장하는 방식이다.
코드가 좀 늘어 났다.
예제 - http://android.codeandmagic.org/2011/07/android-tabs-with-fragments/
3. Custom Tab Menu 만들기
실무 작업자들이 권하는 방식은 이미지뷰나 버튼을 활용해서 커스텀 탭 메뉴를 만드는 방식이다.
이미지는 나인 패치를 이용해서 만들면 괜찮을 것 같다.
http://www.androidside.com/bbs/board.php?bo_table=B49&wr_id=81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