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핀...그 이상은 인증 방식을 생각해본다.


아이핀이 뚫려서 이슈가 되었을 때 내가 원치 않는 사이트에 가입이 되고, 게임 계정에 접근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주민번호야 사고가 날 때마다 개인정보 누출 당첨(KT, SKT, KB, 농협 등)이 되어서 이제는 중국분들이 마음껏 사용하고 계시지 않을까 추측만 하고 있다.


아이핀도 만들어서 사용했었는데, 문제는 내가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에 가입되었다는 것을 알게된 순간 아이핀을 없애고 탈퇴를 하려고 행안부의 아이핀 사이트를 갔지만 그냥은 없앨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아이핀 사이트에 적힌 콜센터로 전화를 했다. 문제는 아이핀 콜센터라고 된 곳에 전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화받으신 분이 담당도 아니고 처리도 할 수 없다고 한다. 


'응? 아이핀 사이트의 콜센터는 탈퇴와 아이핀 삭제에 관한 가이드를 받을 수 없는 것인가?'


그리곤 나에게 다른 신용관련 업무를 보는 일반회사로 연락을 해서 아이핀을 삭제하라고 하고는 통화를 종료했다.


분명 행안부에서 운영하는 아이핀 사이트에 아이핀 이용과 관련한 지원 문의를 했는데, 실제 운영의 주체는 행안부 아이핀 사이트가 아니니 이를 실제 운영하는 곳에 연락을 하라고 하고 전화를 끊어 버렸다.


흠...아무튼 다시 그 업체의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서 내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내 아이핀 계정을 삭제했다.


------------------------------------------------------------------------------------

2016.01.22 업데이트

------------------------------------------------------------------------------------

공공 쪽 작업을 하면서 테스트를 위해서 연말에 아이핀에 다시 가입하여 몇 번 이용하는데...아주 마음에 들지 않는다.


보안이 더 좋아진 것인지 느낄 수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1차 비밀번호와 2차 비밀번호 등 아이핀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가 번거롭다.


아이디 1개도 외우기 힘든데, 2개나 알고 있어야 하고 형식이 다르다보니 혼동이 되기도 하고 그렇다.


한 마디로 '불편하다.'


한 없이 투명에 가까운 게으름뱅이인 나에게 너무 귀찮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거나 개발하면서 드는 생각이 이런 거 다 부질없어 보인다.


사용자와 개발자 다 싫어하고 이용에 자주 문제가 되는 솔루션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