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만 있기 무료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해서 작년에 구한 작업실에 거의 매일 같이 가서 놀다가 온다.

 

작업실 옆에 턱시도를 차려입은 길고양이가 한 마리 사는데 처음부터 애교를 부리더니 친한 척을 해왔다.

 

그래서 부랴부랴 츄르도 사고, 캔도 사서 가끔씩 나눠 주면서 이 녀석의 취향을 확인해봤다.

 

츄르도 3종을 줘가며 비교해보니 츄르는 종류에 상관없이 잘 먹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캔의 경우 수분이 함유된 젤리타입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몇 달 동안 간식을 나누면서 나만의 애칭인 '애옹이'라는 이름도 붙여줬다.

 

나중에 보니 애옹이가 인기가 많고, 사람들에게 애교를 부리면서 간식을 얻어먹는 기술이 훌륭해서 항상 골목길을 지나갈 때마다 애옹이를 찾고 기다리고 간식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제 밤에 집에 오기 전에 캔을 하나 따주러 나갔다가 애옹이에게 늘 급식을 주는 소위 동네 캣맘을 마주쳤다.

 

이 분이 동네 고양이 급식통에 사료와 물을 주고 다니는 걸 종종 보곤했는데, 애옹이가 주로 먹는 급식 통을 채우고 있었다.

 

간단하게 인사를 하고 캔을 따주니 캔이 고양이에게 안좋다고 이야기를 한다.

 

"그래요? 그럼 캔을 주면 안되겠네요. 츄르나 가끔 줘야 겠네요."

 

그랬더니 츄르도 고양이 몸에 안좋다고 한다.

 

그러면서 "하지만, 고양이가 사료만 먹을 수는 없으니..." 라고 한다.

 

뭐, 그렇구나.

 

사실 애옹이가 요즈음 종종 토하는 경우를 봤고, 그제도 급식통 옆에 토한 것을 봐서 간식을 주던 비율을 좀 줄이려고 하던 참이었다.

 

인기만발 애옹이를 보고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간식을 너무 많이 주기는 해서, 츄르를 하루에 3~4봉지 이상 먹는 것도 보곤 했다.

 

세상이 참 빠르게 바뀌어 간다.

 

나 어릴 적 고양이 키울 때는 고양이 사료라는 것이 있는 줄도 모르고, 먹다가 남은 밥에 생성 부스러기나 고기국물 섞어서 주곤 했는데 말이다.

 

 

+ Recent posts